-
목차
지리적 현상 중 사회경제적인 부분에 영향을 주는 기후변화
기후 변화는 농업의 생산량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건조하고 더운 날씨는 작물이 자라기 어려운 환경을 가져오죠. 수확량과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점점 기후가 따뜻해지면서 자연 재해의 양상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존과 다른 영향을 끼치는 자연 재해가 많아지면서 예상하지 못했던 비용이 추가로 들게 되겠죠. 이는 사회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더욱 큰 손실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지리적 현상 중 인간의 거주영역에 영향을 끼치는 기후변화
지리, 토지와 기후는 인간의 거주 조건에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지구 전체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증가하죠. 그리고 그에 따른 다양한 공해가 늘어나고, 이는 곧 인간 생활의 여러 부분에 직접적인 타격을 줍니다. 100세 시대를 넘어, 120세 시대를 바라보는 시대에 건강에 대한 부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무시하지 못하는 것들이죠.
과거와 현저하게 다른 기후 조건들은 기존 지리의 인프라 구축에 다른 영향을 줄 수 있고, 사람들이 이주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홍수, 가뭄 등은 바다 인근의 도시에서 항상 공포의 대상입니다. 도시가 침수되고 생활 기반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죠. 농업 생상랸과 유통, 공급에도 치명적인 영향이 생깁니다.
기후변화가 지리적 현상 중 생태계에 끼치는 부분
지구의 평균적인 기온 상승은 지리적 특성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빙하가 녹고, 바다의 기류가 변하고 있죠. 이로인해서 해수면 상승이 동반되고, 해안지형이 변하고 있습니다. 육지의 침식 지역이 점차 넓어지면서, 지리적인 변화는 필수적으로 따라오고 있죠. 호수와 강의 형성되는 것과 사라지는 것에도 영향을 주면서, 지형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생태계가 변하고, 생물들이 이동하는 이유가 되는 거죠. 새로운 종이 나타나거나 기존의 종이 멸종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몇 십년 사이, 지구가 따뜻해지면서 이런 변화가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리, 지형이 변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기후변화죠. 특히 해수면에 대한 이슈는 해안지역의 지형 변화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지리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는지 수치화가 가능합니다.
이는 식물들의 변화를 가져오고, 해당 식물들을 먹고 생활하는 동물들에게도 영향을 끼칩니다. 다양한 종들이 온난화에 맞추어 진화하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종이 나타나면, 이는 지리적 환경에 적응한 개체의 탄생으로도 볼 수 있죠.
기후변화와 지리적인 특성에 대하여
날씨의 변화, 기후가 점차 변한다는 것은 지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적인 부분, 인간의 생활에 대한 부분, 그리고 생태계 전반에 대한 부분까지 모든 영역에서 변화를 가져옵니다. 기후 변화에 대한 관심과 대응은 필수적이죠.
앞으로의 기후변화와 지리적인 변화를 대응하고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지구에서 일어나는 모든 자연 재해는 사람들에게 위협의 대상입니다. 사람들은 이런 상황들에 대비책을 강구해왔죠. 앞으로 변화하고 있는 지리적인 특징에 따라 이런 대응 방법들도 다양해져야 할 것입니다.
'지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수지리에서 말하는 양기풍수와 그 예시 (0) 2024.05.10 풍수지리에서 보는 똑똑한 아이를 낳는 땅 (0) 2024.05.09 현대 지리학의 토대와 자연지리학, 인문지리학 분류 (0) 2024.05.07 지리학의 역사와 동서양의 지리학 배경 (0) 2024.05.06